기립성 저혈압, 갑자기 일어설 때 눈앞이 깜깜하다?

기립성 저혈압 이미지
기립성 저혈압 이미지

기립성 저혈압이란?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계가 퇴행성 변화로 둔화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률이 증가하며, 연구마다 차이가 있지만 전체 노인 인구의 약 10~30% 정도가 기립성 저혈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눕거나 앉은 자리에서 일어난 직후 3분 이내 측정한 혈압이 수축기 혈압 20mmHg, 확장기 혈압 10mmHg 이상 떨어지는 증상으로 눕거나 앉은 자리에서 일어날 때,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져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어나면서 전신의 혈압이 낮아지고, 뇌로 가는 혈유가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눈 앞이 흐려지거나 핑 도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경우라면,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히 반응하여 혈압이 저하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하지만, 기립성 저혈압은 순간적으로 혈액이 머리까지 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혈액이 시신경과 관련된 후두부에 덜 전달되어서 일시적으로 눈 앞이 보이지 않거나 심하면 실신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실신으로 쓰러지면서 외상을 입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기립성 저혈압 자세히 알아보기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저질환, 자율신경계 조절 이상, 빈혈성 체질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급성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심혈관 질환의 증상 중 하나로 어지럼증이나 실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5~10%가 흉통 없이 실신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심장기능 저하 : 심근경색, 심근염, 심낭염, 대동맥 협착증, 부정맥
  2. 유효 혈액량 부족 : 출혈, 탈수, 화상, 빈혈
  3. 대사성 질환 : 부신 기능 이상, 칼륨 부족
  4. 혈액 정체 : 알코올 섭취, 심한 운동, 뜨거운 목욕, 심한 더위, 패혈증
  5. 약물 : 혈압강하제, 이뇨제, 혈관확장제, 안정제, 마약
  6. 그 외 : 류마티스 질환, 당뇨병 등 다양한 기저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주요 증상

  • 어지럼증
  • 현기증
  • 두통
  • 목과 어깨의 통증
  • 시야 흐림

기립성 저혈압은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어날 때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기립성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갑자기 일어날 때 발생하고, 다시 눕거나 앉아서 잠시 안정을 취하면 가라앉습니다. 특히 망막이나 뇌의 후두엽에 순간적인 허혈이 생기면서 눈 앞이 캄캄해지거나 시야 흐림 증상이 나타나며, 목 뒤쪽에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폐의 환기에 영향을 미쳐서 호흡 곤란, 협심증, 실신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실신의 경우 쓰러지면서 발생하는 낙상사고로 인해 각종 외상과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만약 눈 앞이 흐려지거나 쓰러질 것 같다면, 주변에 부딪혀 다칠 수 있으므로 다시 자리에 앉거나 누워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한쪽 다리를 위자에 올리고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는 동작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기립성 저혈압 치료

기립성 저혈압은 기저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원인이 되는 질환을 먼저 치료하는게 중요합니다.

평소 약을 복용 중이라면,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약물을 먼저 찾아야 의료진과 상담 후 약물 조절을 하는게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

기립성 저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생활습관 개선도 함께 해야 합니다.

  1. 금주
  2. 건강한 식습관
  3. 압박 스타킹 착용
  4. 천천히 일어나기
  5. 약물 복용

마치며…

오늘은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빈대 출현, 빈대 대처법 및 예방법, 빈대 출몰 시 신고방법

요즘 대한민국에 빈대가 출현한다고 합니다. 빈대 출현시 대처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